위키와 텍스타일의 단락별 편집기

예전부터 위키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텍스타일의 단락별 편집기를 실제로 쓰면서, 이걸 가지고 조금 새로운 형식의 위키를 만들 수 있겠다 싶었지요. 단순히 구조적인 문서의 작성을 쉽게 하는 것을 떠나, 위키가 갖는 문화적인 장벽을 조금 낮출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시다시피 단락별 편집기는 각각의 단락을 개체로 취급합니다. 그러므로 각 개체마다 생성자, 생성시간, 편집자, 편집시간 등의 메타 데이터를 담기도 쉽지요. 즉, 단락 별로 히스토리 관리가 가능해지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편집 권한을 다양한 단계로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락을 추가할 수는 있지만 기존 단락을 편집할 수는 없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좀 더 개개인의 콘텐트 저작권을 존중하는 공동집필이 가능하지요. 국내의 여러 위키를 살펴보면 댓글 형식의 내용 추가가 많은데, 이런 콘텐트를 본문으로 녹여낼 수 있을 겁니다.

템플릿을 주어 좀 더 쉽게 내용을 채우도록 도와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러 형식의 빈 단락들을 place holder 용도로 만들어놓으면, 참여가 더 쉬워질 뿐만 아니라 참여를 훨씬 더 효과적으로 자극하게 되지요. 두 가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새 페이지를 만들 때 템플릿을 선택하면 주르륵 빈 단락들이 생성되어 이를 채우게 하는 것. 두 번째는 누군가 '여기에 스크린샷이 들어가면 좋겠는데...'라고 생각하고 단락을 만들어 놓으면, 또 다른 누군가가 그 자리에 스크린샷 이미지를 업로드 하는 경우지요.

이렇게 텍스타일의 단락별 편집기는 위키와 궁합이 아주 잘 맞는 저작도구일 뿐만 아니라, 위키를 좀 더 대중화 할 수 있는 더 큰 가능성을 품고 있습니다. 잘 키우면 구글 웨이브에 필적할 만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일단  텍스타일에 버저닝(히스토리 관리)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다음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그걸 끝내고 나면 XE 기반의 위키를 만드는 일을 본격적으로 시작해봐야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___^

by enamu | 2009/10/12 20:23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enamu.egloos.com/tb/195787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당분간 이글루 딴 집 살림
by enamu
Calendar
이글루링크
Chronicle!!
erehwon.LAB
등 긁어 주는 남자
최근 등록된 덧글
rss

skin by zodiac47